니콘 D80 Err 자가수리

에러 증상

전체 관련 영상 진행 상황 참고 자료

아래 화면이 뜬다면 올것이 온것

D80 Err 화면(펌)


날씨가 좋아서 카메라를 꺼내서 몇 컷 찍었는데 갑자기 Err 이 반짝 거리면서 셔터는 움직이는데 촬영이 안되는 것이었습니다. 렌즈 접점 문제일 수도 있으나 그건 아니었습니다. 뭔가 되게 이상하게 오작동 하더군요.

셔터는 힘차게 잘 작동하는데 Err 은 계속 반짝거리고 렌즈를 빼고 M 모드에 두어도 Err 이 뜬다면 ... 고질적 이라는 그 증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당첨 !!

올것이 온것이죠. 수리를 하기전에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희망회로 원천 차단)

물론 다른 원인이 있을수 있으니 잘 체크해 봐야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쓰기

이름 : 패스워드 :

그 현상이 맞고, 그렇다면 수리 비용은?


AS 센터에서 수리를 받으면 12만원 이상의 금액이 든다고 합니다. 사설 센터에서는 좀 더 저렴합니다. 하지만 바디 중고 가격이 10만원 정도인걸 감안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물론 그 중고 바디도 이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나온지 엄청나게 오래된 바디이고 그 가격을 주고 고쳐야 하는가 라는 현실적인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이렇게 된거 기변이라도 하게되면 갑자기 생각지 못했던 많은 돈이 필요하게 되죠. 중고로 후속 기종을 구입할 수도 있지만 기변 욕심이 없는 상태라면 싱숭생숭 해지겠죠. 아마도 이참에 갈아타자 해서 후속이나 상위 기종으로 바꾸는 선택을 할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고장의 원인이 정말 사소한 것이고 매우매우 어렵지만 자가 수리가 가능하다면 어떨까요. 물론!! 자가 수리가 불가능은 아니지만 굉장히 어렵습니다.

대략 촬영 5만컷 이상에서 문제 발생의 가능성이 생겨난다고 하네요. 저는 6만컷 이상에서 이 문제가 터졌습니다. 컷수와 상관없이 오래되면 발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문제를 일으키는 부품을 자세히 보면 분명히 더 튼튼하게 만들 수 있게 생겼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만들지는 않았더군요. 니콘의 큰그림. 빅픽쳐 !!

적당한~ 시점에 고장이 나도록 겸사겸사 그렇게 만든게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아니라면 설계 결함인 것이구요.

저는 에 구입하였고, 12년차에 고장이 났습니다. 분명히 오래 사용하긴 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쓰기

이름 : 패스워드 :

고장의 원인인 작은 부품

멀쩡해 보이지만 고장난 상태의 부품(이 부품 때문에 Err 발생)

망쳐논것 같지만 수리된 상태


카메라 깊숙한 곳에 위와 같은 부품이 들어있습니다. (셔터박스 내부)

이게 오래되면 위 사진으로는 멀쩡해 보이지만 고정 부위가 떨어져서 금속판 고정에 문제가 생기고 그 금속판이 움직 거리게 되면 접촉 부위에 잘 닿지 않게 되고 그러면 Err 이 발생합니다.

저 부품을 여러가지 방법을 써서 금속 부위를 고정 시켜 주고 수평이 틀어진 단자 부분을 수평을 맞춰주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새로운 부품을 구하지 않고서도 말이죠 ?!!!

그런데 분명히 더 튼튼하게 만들수 있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니콘은 그런짓(?)을 하지 않았습니다. 왜일까요? .. 아마도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쓰기

이름 : 패스워드 :

그 부품은 어디에 있나요?

"카메라 였던것" - 바디 / 셔터박스

고장난 부품은 셔터박스에 들어있습니다

위와 같은 작업을 거치면 꺼낼 수 있습니다 ...

물론 이걸하다가 실수하면 그냥 끝입니다. 어차피 고장난건데 그냥 해보면 어떨까 생각할수 있지만. 약간의 실수로 실패하게 되버리면 정신적인 대미지를 입게됩니다. 고장난거 더 고장내면 마음이 편하지는 않죠. 나와 함께 했던 카메라 인데요. 분해된 상태에서 실패해서 망가지면 분리수거 하기는 편하겠네요..

자 그럼 도전해보시겠습니까? 원인은 부품하나 ... 저는 도전했습니다. 그리고 원인도 그 부품인걸로 확인 되었습니다.

이 수리와 관련된 내용을 글로 남겨 보려고 합니다.

같은 증상 수리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납땜은 중학교? 고등학교 기술시간에 한번 해보고 처음인데 잘 되었네요
동영상으로 잘 안보이는 부분 참고 많이 됐습니다

수리 축하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같은 문제를 겪어본 입장에서 보람스럽네요. 댓글도 감사드립니다 !!

하.. 글잘봤습니다!!

회사에 이카메라가 있어서 셔터를 눌렀는데도 사진이 찍히지않아,
집에가져와서 공부좀하겠다고 가져왔는데 동일증상이네요..

그런데 이게 가끔은 찍히고 또 err 에러가 뜨고 이경우에도 동일문제일까요?

괜히 제가 가져와서 망가뜨린꼴이 될것같아서 억울하네요 ㅜㅜ

그리고 기계치 똥손인 제가 직접 분해해서 고치기는 작업난이도가 많이 어려운거죠..?

댓글을 너무 늦게 봤습니다. 죄송합니다. ㅠㅠ
해당 부품이 고장나면 접촉이 되었다 안되었다 하기에 조심스럽게.. 동일증상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이 증상은 카메라가 그냥 오래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억울해 하지 않으셔도 될것같아요 ㅠㅠ
기계치라고 하신다면.. 작업난이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카메라의 핵심부 까지 분해와 조립을 해야해서요.
저도 고장날 각오로 했는데 다행히 잘되었습니다.

AS센터에 맡겨서 수리를 하더라도 부품자체가 개선된게 아니고 동일한 것이라면 또 언젠가 같은 문제가 발생하겠군요?
그런면에서 주인장님이 수리하신 용접(?)방식이 어쩌면 더 확실한 수리라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혹시... 수리의뢰를 드리면 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댓글을 너무 늦게 봤네요. 죄송합니다. ㅠㅠ
의뢰는 좀 힘들것 같습니다. 실수 확률이 높고 저도 한번 실수 했는데 다행히 기능에 문제가 있지는 않았습니다.
다른 사람의 물건은 실수하면 안되니까요. ^^;;

센터에 수리시 해당 부품을 위 내용처럼 적당히 고쳐달라고 하는 방법이 최선일듯 합니다.
공식센터에서는 안될것 같은데 개인센터에서는 해줄수도 있을것 같은데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

댓글 쓰기

이름 : 패스워드 :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