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콘 D80 Err 자가수리

조립 사진 모음

전체 관련 영상 진행 상황 참고 자료
분해 중간 중간 나사 위치등을
기록하기 위해 찍은 사진입니다.

분해는 꼭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
커패시터 방전에 관한 내용도 꼭 참고해 주세요.

조립은 분해의 역순 이라는데

셔터박스 조립

한번 살펴 보기

끼우고 나사 조이기

전선 다시 납땝, 좀 어설프네요 (납땜은 최대한 신속하게)


분해보다 조립이 더 어렵습니다.
그래도 큰 실수 없이 잘 조립했습니다.
분해할때 케이블 단자 한개 해먹은거 빼고요 ㅠㅠ..
다행히 작동에 지장을 주지는 않는 정도 였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쓰기

이름 : 패스워드 :

조립 하기

단자 한쪽을 망가뜨려서 테이프로 고정했습니다, 케이블 연결후 테이프 더 바름

거의 완료 단계

마지막 사진


분해시에는 사진을 많이 찍어뒀는데 조립 사진은 별로 없습니다. 단자는 살짝 열면 되는건데 엉뚱하게 만지는 바람에 한쪽 고정 부위가 부서졌습니다.

다행히 테이프로 고정이 가능한 정도라서 살았습니다. 살짝 등골이 서늘했는데 .. 다행이네요. 이래서 조심해야 합니다. 분해영상 꼼꼼히 안보고 하다가 그랬습니다. ㅠ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쓰기

이름 : 패스워드 :

마무리

니콘 꼭 그래야만 했니?콘!


작은 부품 하나의 부실로 카메라가 고장이 난다면 억울하겠죠. D80이 그런 결함을 안고 있습니다. 해당 부품은 항상 힘을 받아서 눌려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더라도 언젠가는 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미 지금쯤이면 세상 모든 D80이 이 문제가 터지고 있겠네요. 니콘은 이걸 바란걸까요? 빅픽쳐! 고장도 나고 해야 장사가 되니까요. AS센터에서 수리가 된다고는 하지만 가격문제도 있고 또 같은 부품을 그대로 바꿔준다면 언젠가는 또 고장이 나겠죠.

부품 수리는 쉬운편이나 분해 조립이 매우 어려우므로 ... 꼭 가능하신분만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래전 D80이 인기 카메라 순위에서 처음으로 내려올때 "덕팔아 수고했다" 라는 글들이 많았습니다. 이제는 "덕팔아 건강해라" 로 바꿔야 겠습니다. 10만컷 가자 !!! (현재 6만)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제 생일과 D80 공장 출고일이 같고, 첫 DSLR 이자 아직까지는 마지막 DSLR 이고, 많이 사용해서 애착이 가는 D80을 수리한 후기였습니다. 즐거운 사진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

정성스러운글 잘 봤습니다. 제 d80도 동일증상이 있어서 수리해보려다 올려주신글 보고 맘접었습니다. 전 돈주고 수리받는게 낫겠네요. 하마터면 유튜브보고 어슬프게 수리하다가 스트레스만 더 받을뻔 했네요. 1000컷도 될까싶은 새것같은 덕팔이라 미안해서라도 고쳐써야겠어요.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 !! 영상으로 봤을 땐 쉬워보였는데 해보니 정말 어려웠습니다. 평소 이것저것 조립 분해를 많이 해봐서 가능했던것 같습니다. D80 좋은 카메라입니다. 1000컷이면 해당 문제만 수리하시면 꽤 오랫동안 쓰실 수 있을것입니다. 덕팔이 더 오랫동안 사용해봐요 !!

와.. 제 d80도 똑같은 증상으로 지금 못쓰고 보관만 하고잇어요..ㅠㅠ 사진처음찍을때 부터 함께했던 친구라 애정이 남다른데 분해를 했다가 돌아오지 못할 강을 건너진 않을까싶어 무섭네요...ㅠㅠ

아무래도 굉장히 어렵고 고달픈 작업입니다. ㅠㅠ 저도 첫 DSLR 이고 아직 현역으로도 괜찮을것 같아서
도전해 보았는데 다행히 잘 끝났습니다. 가능하시면 개인 수리 센터라도 가보시는게 어떨까 합니다.
이제 이 현상에 대해 어느정도 알려져 있을테니 센터에서도 알 것 같아요. 그리고 글 감사드립니다. ^^*

잘 봤습니다.
요즘 d80 안쓰고 있었는데, 가방 속에 넣어둔 채로 말입니다.
오랜만에 켜보니 에러메세지가 떠서 여러군데 검색해본 결과 여기까지 들어왔습니다.
좋은 수리기 잘 봤습니다. 저도 한번 도전해봐야겠습니다.
성공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지만 수리 맏기기도 버리기도 아까워서요.
수리 성공하더라도 며칠 가지고 놀다가 다시 가방 속에 들어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추정해봅니다.
감사합니다.

글 감사드립니다. 가능하시면 한번 도전해 보셔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너무 오래된 바디라 고치기도 그렇고 고장나니 좀 그렇고 이런 상황이죠.
다행히 저는 잘 고쳐서 아직도 현역으로 쓰고 있습니다. 성공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ㄷㄷㄷ

안녕하세요
2008년도에 3만컷 짜리 중고로 사와서 10여년간 잔고장없이 잘 쓰다가
작년에 D750을 영입하면서 잠시 방치해뒀다가 어제 꺼내봤더니 Err 메시지가 뜨더라구요 ㅠ.ㅠ
A/S하기도 그렇고, 자가수리가 가능할까 싶어서 찾아봤는데
빠른 포기할수 있는데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__)

글 감사드립니다 !! 저는 2007년도에 새제품으로 구매해서 현재 약 7만컷 정도입니다.
6만컷 초반에 고장이 났었습니다. 다행히 수리후 잘 작동하고 현역으로 사용중입니다.
D750 이면 엄청 좋은 바디인데요 부럽습니다. 본의아니게 빠른 포기가 가능한 글이 되었네요 ^^;;
D80 고장 수리하기엔 참 혼란스럽죠. 그런데 그 고장이 고작 작은 부품의 결함이고요.
그래도 한 시대를 풍미한 바디인데 여러모로 안타까운 결함이 있는 제품이네요.

고생많으셨습니다. 저도 당시 세로그립 포함해서 100만원 조금 넘게 주고 샀단것 같습니다. 렌즈가 문제인가 해서 렌즈수리보내고 확인하니.

바디문제더군요. -_-; 난이도가 높아보이네요. 그냥 전시용으로나 d80은 그냥 두어야겠습니다. 다른 저렴한 바디 알아봐야겠네요. 렌즈수리해놓으니.

렌즈가 아까워서 바디를 알아보는 현상이 되었군요. -_-;;

글 감사드려요 !! 늦게 확인을 했습니다.ㅠㅠ
D80 정말 괜찮은 바디죠. 조그만 부품 하나의 내구성 때문에 고장이 난다는게 ... 화가 납니다.
저도 렌즈 몇개 때문에 결국 쓰고있습니다. ^^; 고장 났을때 상위 기종 중고도 알아봤었는데요.
다행히도 해피엔딩으로 끝나서 지금도 잘 사용하고 있어요. 어느덧 13년이나 되었네요. ^^;

좋은 글 써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엄청 꼼꼼히 쓰신게 다 느껴지네요. 따라해볼 엄두가 나서는 안된다는걸 알려주셔서 감사 할따름입니다ㅠㅠ
글에 쓰신대로 개인수리점에서는 10만원이면되나요?
혹시 괜찮은 수리점 추천 해주실 수 있는지요.
제가 아는게 없어서 어디로 가면되는지 모르겠네요.

글 감사드려요!! 답변이 좀 늦었습니다. ㅠㅠ 이 글 작성할 때 찾아본 정보로는
개인수리점에서 10만원 이하로 수리했다는 글을 본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수리점에서 카메라 수리를 해본적이 없어서 추천해 드리기는 좀 어려습니다 ㅠㅠ

서울 남대문에 카메라 수리점이 많다고 하네요 ... 아마 택배로 보내서 수리도 될겁니다.
그런데 D80 중고 바디가 10만원대인 점과.. 그 바디도 고장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여로모로.. D80은 말년에 혼란스러운 바디입니다. ㅠㅠ

먼저 글에 감사함을 남깁니다.
천컷도 안될듯한 덕팔이를 아주 오랜만에 지인 주려고 켜보니 err떠서 검색해보고 도전했다가 마운트 커버에서 막혀 다시 조립했습니다.님의 사진까지 천천히 정독했다면 포커스 다이얼 스티커를 알았을텐데 유툽 보고 따라하다가 다이얼 분리시켜 버렸네요.
알리에서 기어를 팔더라구요.인두랑 기어 사서 다시 시도해봐야겠습니다.

글을 좀 늦게 봤습니다. 죄송합니다 ㅠㅠ
아마 지금쯤이면 성공하셨으라리 믿습니다 !!!
분해시 많은 "함정"이 존재하는데 다행히 미리 알고 잘 진행했었습니다.
아직도 현역으로 쓰지만 많은 분들께도 그런 카메라 같습니다.
방문 감사드립니다 ^^*

훌륭하십니다.
존경스럽습니다.
저도 새제품사서 간혹 사용을 하였습니다.
이제 다시 사용하려 보니 이런현상이 있네요
덕분에 저는 꼭 도전하여 성공 스토리를 적어 볼께요!

꼭 성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D80 오래된 카메라이긴 하지만 그래도 참 좋습니다.
저도 그때 수리후 아직까지 문제없이 사용중 입니다.

댓글 쓰기

이름 : 패스워드 :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